중이염(급/만성)
중이염의 증상
이 나고 귀가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급성 중이염은 후유증 없이 치유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염증이 재발하거나 완전하게 치료 되지 않아 만성 중이염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정상
중이염
중이염의 종류와 치료
중이염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방법은 항생제 치료이지만, 한가지로 정해진 치료법은 없습니다.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병의 진행을 막고 합병증으로의 이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치료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정상 고막
  • 급성 중이염
    세균감염 시작 염증반응에 의해 고름 발생 고막을 압박하게 되면 귀의 통증이 유발
    치료방법
    급성 중이염으로 진단되면 대부분의 경우 5~10일 정도 항생제진통제를 투여받게 됩니다. 치료 과정에서 2~3일간격으로 항생제에 대한 반응 정도와 병의 경과를 관찰하고 호전이 없으면 항생제를 바꾸어 다시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중이염 고막
  • 만성 중이염
    만성 삼출성 중이염 : 삼출성 중이염이 흔히 3개월 이상 지속
    만성 비화농성 중이염 : 고막천공(고막에 구멍이 뚫리는 현상)과 이루(액체 분비물)없이 중이염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치료방법
    환자의 청력, 염증의 상태, 그리고 의사의 판단에 따라 먹는 형태의 약이나 주사로 맞는 형태의 항생제 치료 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삼출성 중이염
    귀의 통증, 발열, 고막의 심한 염증과 같은 특징들이 없이 고막 안에 삼출액만 보이는 경우입니다. 급성 염증 없이도 생길 수 있으며 고인 액체의 특성에 따라 맑은 액체이면 장액성, 끈적끈적하면 점액성, 고름이면 화농성으로 구분합니다.
    삼출성 중이염
    치료방법
    삼출성 중이염이 있으면 청력이 감소하고 귀먹먹함 증상이 발생합니다.
    삼출성 중이염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소아 : 청력 감소로 인한 학습 장애, 언어 지연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고막에 환기관을 삽입하는 중이 환기관 삽입 수술을 시행합니다.
    성인 : 삼출성 중이염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 중이 환기관 삽입 수술을 시행합니다.
    환기관 삽입 후 고막